현대 사회에서는 단순히 한 분야에서 뛰어난 기량을 보이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을 연결해 새로운 기술을 창조할 수 있는 통섭형 인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각종 산업분야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에 다른 분야를 접목시킬 수 있는 융합형 엔지니어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ICT융합학부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컴퓨팅 기반 공학에 각종 미디어, 컬처, 디자인 등 새로운 분야를 융합하여 연구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1차 : 증기기관의 발명
2차 : 전기에너지 기반 대량생산
3차 : IT 기술의 활용
4차 : ICT 융합기술을 통한 혁신 융합과 혁신의 가속화
(현존하는 IT기술 + 제조기술 + 통신기술 + 빅데이터 + 클라우드 + 로봇기술...)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철학
미디어테크놀로지전공 진로 및 취업분야
멀티미디어 기획 및 제작 분야
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가 및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이너취업 대상 기업들 : MBC, KBS, SBS, YTN, MBN, JTBC, TV조선, TVN, 채널A
착용형 스마트 기기 콘텐츠 개발자 및 실감형 가상 및 증강 현실 콘텐츠 제작자스코넷 엔터테인먼트, 무버, 포켓 메모리, 엔플로이드
소셜미디어 서비스 분야
인터넷 및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및 전문가와이즈넛, 솔로룩스, 다음소프트,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 모바일, 소셜미디어 기반 바이럴 마케터, 광고기획 및 제작자, 홍보전문가
소비자 제품 기획 및 디자인 분야
모바일 디바이스 및 IOT 소프트웨어 디자이너
스마트 가전 및 스마트 홈 시스템 개발자
애드테크(Ad Tech) 서비스 분야
온라인 및 모바일 마케팅 및 광고대행사의 각종 광고 플랫폼 기획, 개발, 운영 전문가
온라인 광고효과 조사회사
컬처테크놀로지전공 진로 및 취업분야
게임 기획/ 제작 분야
게임디자이너,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게임 프로그래머취업 대상 기업들 : MBC, KBS, SBS, YTN, MBN, JTBC, TV조선, TVN, 채널A
게임개발 프로듀서 및 모바일 게임 콘텐츠 개발자Ncsoft, CJ E&M GAMES, 넥슨, 컴투스,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등
음원 및 공연기획/ 제작 분야
한류 콘텐츠 기획사/ 공연 및 레코딩 기획 및 제작자SM, JYP, YG
공영 및 종편 방송사 음향 기술 감독 MBC, KBS, SBS, YTN 등
콘텐츠 진흥원 및 산하 단체, 뮤지컬 공연 기획자 CJ E&M
웰니스(Wellness) 서비스 분야
웰니스(Wellness) 서비스 provider
착용형 스마트 기기 개발자인비디, 와이즈 웰니스, 유니베라, 메디슨, 지티지웰니스 등
기타 개별 분야
모바일콘텐츠개발자, 영상콘텐츠제작 전문가, 디지털콘텐츠기획자, e스포츠 전문가, 문화기획자, VR/AR 콘텐츠 및 기기 개발자, 디지털 예술공연 기획개발자
디자인테크놀로지전공 진로 및 취업분야
소비자 제품기획 및 디자인분야
모바일 디바이스 및 IOT 소프트웨어 디자이너삼성전자, LG전자 모바일 사업부, 현대, 기아 모비스
스마트 가전 및 스마트 홈 시스템 개발자삼성전자, LG 전자 가전사업부, 웅진코웨이, 퍼시스
UI/UX 전문 컨설팅 분야
UI/UX 디자이너취업 대상 기업들 : NHN, UX랩, PXD, 삼성전자 가전사업부, 삼성디자인연구원, U2시스템, 이메바, 넥슨, 다음카카오, 삼성SDS, LG CNS, 아이리버
무인 자동차 인터페이스 및 주행환경 시스템 디자이너취업 대상 기업들 : 현대 기아 남양연구소, 현대 모비스, 삼성전자, LG전자
웰니스(Wellness) 서비스 분야
웰니스(Wellness) 서비스 provider
착용형 스마트 기기 개발자인비디, 와이즈 웰니스, 유니베라, 메디슨, 지티지웰니스 등
기타 개별 분야
전자제품개발기술자, 제품디자이너, 로봇 인터액션 설계 전문가, 전자의료기기개발 기술자, 유비쿼터스 기술 전문가 등
어떻게 공부하나요?
창의성 배양을 위한 교육방식
학생주도형 문제해결중심 교육과정 운영(IC-PBL : Industry Coupled - Problem Based Learning)
코딩 중심수업
산업체 관련 주제 중심 과목 및 수업 운영
컴퓨팅 기반 공학 융합 교육 및 선택적 인문사회 예체능 교육
미디어, 컬쳐, 디자인 분야의 공학 및 컴퓨팅 기반 교육
개인의 적성에 따른 인문 · 사회 · 예체능 제 2 전공제 운영
스타트업의 꿈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Step By Step 스타트업 지원
창업 아이디어 도출, 스타트업 설립을 위한 행정적 프로세스 및 비용, 창업공간, 시제품 제작, 투자금 유치 등 창업을 위한 One-Stop 지원 프로그램 제공
개인별 취업 역량 강화
컴퓨팅 응용분야, 미디어 분야, 문화산업 분야, 디자인 분야에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개인역량 강화
개인별 포트폴리오 관리
1인 1 오픈소스 SW 활용 프로젝트 + 1인 2특허 출원 + 1인 2 공모전 + 1인 1 소프트웨어 등록 해외 인턴십 및 해외 취업 지원
ICT 융합학부의 교육환경
Software Factory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 팩토리 공간 제공 (그룹 세미나실, 회의실, 개인학습실, 휴게실, 학회실)
최고의 실습환경
노트북 및 실험 장비 대여
클라우드 기반의 온라인 가상화 실습 시스템 구축
산업체 전문 개발자가 직접 지도하는 실습 교과목 운영
첨단 강의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전용의 넓고 쾌적한 첨단 강의실 (계단식 좌석, 대형 TV, 개인 노트북 연결)
Knowledge Factory & Studio
창업 아이디어가 우수한 팀에게는 제품 연구 개발을 위해 ERICA캠퍼스 내 창업지원공간인 Knowledge Factory 공간 제공